섭리수학 공식사이트

Setup Menus in Admin Panel

인강 후기 및 서적 이벤트 게시판

제목[섭리적인 수학놀이 서적 이벤트] 댓글 달고 서적 받기!2018-05-17 00:56:41
작성자 Level 10




 

주무르는 수 요리방의 2번째 서적

[섭리적인 수학놀이] 서평이벤트!


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섭리적인 수학 이야기를 널리 알려주세요.


수요리 인강사이트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.
댓글을 달아주신 분들 중 20명을 추첨하여 서적을 보내드립니다.
하나. SNS(페이스북, 까페, 블로그 인스타 등)에 이 포스트를 공유하고
수요리 인강사이트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로 공유주소를 달아주세요.

둘. ‘섭리적인 수학놀이’서적을 받고 싶은 이유를
인강사이트 수요리 인강사이트 이벤트 글에 댓글로 달아주세요.


책소개

수학은 왜 배우는 걸까?

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섭리적인 수학 이야기

수학 공부 왜 해야 할까? 어른들도 왜 수학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속 시원하게 대답해주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. 이 책은 수학의 개념에 깃든 섭리적인 속성을 밝히며 삶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일상의 가치들을 수학 개념을 통해 새롭게 조명한다. 무엇보다도 수학은 인류가 섭리의 진리적 사실들을 체계, 논리, 합리적으로 탐구하며 밝고 맑고 찬란해질 수 있도록 하늘이 선물한 도구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수학 개념의 참된 의미를 풀어나간다.

창조적인 요리와 미션으로 수학이 즐거워진다

섭리? 섭리적인 수학? 모두 생소한 용어들이다. 그렇다고 이 책을 어렵게 느낄 필요는 없다. ‘섭리적인 수학놀이’에서는 즐겁고 흥겹고 신명나는 수학놀이를 표방한다. ‘섭리적인 수학놀이’는 주무르는 수 요리방 협동조합에서 7년간 아이들과 수학수업을 진행하며 정리한 콘텐츠다. 이 책에 등장하는 12가지 섭리적 속성은 우리가 일상 속 어디에서나 접할 수 있는 가치이다. 섭리적인 수학놀이에서 말하는 섭리적인 수학은 어떻게 배우는 걸까. 책 내용을 빌려 말하자면, 단위를 배우며 누구나 지켜야 할 약속과 같은 기준원칙성의 중요성을 배운다. 사칙연산 나누기 및 공약수를 통해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공평하게 적용되는 기회균등성과 균형평형성의 가치가 왜 좋은지를 자연스레 깨우친다. 부등식을 통해 인정배려성의 마음을 가지며 요리 레시피에 담긴 비율과 비례의 이치와 원리를 통해 체계논리성을 키워간다. 결국『섭리적인 수학놀이』를 통해 서로를 인정 존중 배려하고 모두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을 위하는 길임을 깨닫게 되는 것, 그런 가치가 수학의 개념과 공식 속에 들어있음을 깨우치는 수학공부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.

아이, 학부모, 선생님과 같이 함께 더불어

수학 교육을 바꿔나가다

입시 위주의 대한민국 교육 현실 속에서 공동 저자 정대현, 이명우 박사는 특히 수학교육에 관심이 많았다. 두 저자는 무슨 생각으로 이 책을 냈을까. 서문과 프롤로그, 에필로그에서 그간 수학교육에 대한 고민과 관점들을 엿볼 수 있다. 수학교육에 이미 지친 아이들,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주고 싶어 하면서도 당장의 학교성적에 조급해 하는 학부모들, 참신한 교육으로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밝고 맑고 찬란하게 자랄 수 있을까 고민하는 선생님들 등 섭리적인 수학놀이는 아이, 학부모, 선생님이 같이 함께 더불어 교육현실의 방향을 바꾸고 흐름을 만들어보고자 노력한 교육콘텐츠의 산물이다.

『섭리적인 수학놀이』에 담긴 섭리적인 속성들은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오던 가치들을 새롭게 바라보게 해준다. 처음에 생소할 수 있지만 점점 읽을수록 ‘아 이렇게 수학을 바라볼 수도 있겠다’는 시야의 확장이 일어난다. 책을 읽는 아이와 어른이 교실에 직접 함께 참여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꼼꼼한 설명과 함께 귀여운 일러스트도 볼수록 친근하다.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궁금한 우리아이, 수학교육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되는 선생님과 학부모들이라면 가볍게 집어보길 권한다. 그러고 나면 이 책이 들려주는 섭리적인 수학이야기에 금세 매료될 것이다.

저자 소개


정대현

사회적기업 주무르는 수 요리방 협동조합 이사장

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 학사

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인지공학 석사

KIST 신경과학센터 연구원 역임

고려대학교 뇌공학 박사(인지 뇌과학 전공)

석문호흡 지로사


이명우

사회적기업 주무르는 수 요리방 협동조합 이사

아주대학교 자연과학부 수석 졸업

KAIST 수리과학 석사, KAIST 수리과학 박사, KAIST 영재교육원 조교 역임

대안학교 수학강사 역임

석문호흡 지로사

목차

서문

프롤로그-시작하는 글

섭리적인 수학의 [간단·간결·단순함]

1제•세상 모든 것을 숫자로 만들 수 있다고?

2제•세상을 한눈에 보는 힘 구·체·면·선·점!

3제•복잡한 이야기를 간단하고 명확하게!

섭리적인 수학의 [일맥·일관·일통성]

4제•같지만 다르고 다르지만 같다!

섭리적인 수학의 [무형성·유형성·공간성]

5제•있으면서도 없고 없으면서도 있는 것은?

섭리적인 수학의 [기준원칙성]

6제•내 가래떡과 친구의 가래떡은 과연 같을까?

7제•파운드케이크는 왜 파운드케이크일까?

8제•나와 너의 연결 고리 집합!

9제•‘조금만 더 게임할게요’와 ‘5분만 더 게임할게요’의 차이

섭리적인 수학의 [균형형평성]

10제•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해주는 반전의 음수

11제•호떡을 동그랗게 만들려면?

섭리적인 수학의 [기회균등성]

12제•쿠키가 아닌 숫자를 찾아라!

13제•음식들을 공평하게 나누어주고 싶다면?

섭리적인 수학의 [과정절차성]

14제•보기 좋은 카나페가 먹기도 좋다

섭리적인 수학의 [의식공유성]

15제•지금 나는 어디에 있을까?

섭리적인 수학의 [등가비례성]

16제•최고의 맛을 찾아라!

섭리적인 수학의 [입체통합성]

17제•4차원은 존재할까?

섭리적인 수학의 [희망긍정성]

18제•해보지 않고도 알 수 있는 방법, 함수!

19제•확률?! 결정은 쉽게 희망은 샘솟게 하는 수!

섭리적인 수학의 [변화발전성]

20제•부추전 빨리 만들어 먹는 방법!

섭리적인 수학의 [인정배려성]

21제•다양한 도넛 맛의 비밀은? 부등식!

섭리적인 수학의 [체계논리성]

22제•가장 맛있는 과일꼬치를 찾아라!

23제•세상의 모든 문제, 방정식으로 해결한다!

24제•식빵으로 진법을?

섭리적인 수학의 [조화광명성]

25제•과일은 왜 둥글까?

에필로그-마무리하는 글

부록 수요리 레시피

 

댓글
자동등록방지
(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)

사회적기업 섭리수학 협동조합

수원시 장안구 경수대로 994번길 33-8 4층

대표:정대현 | Tel. 031-246-1201

E-mail : srmath12@naver.com

top
Copyright © 섭리수학 All rights reserved.

Setup Menus in Admin Panel